본문 바로가기

장거리 출퇴근 차량용으로 고른 국산 LPi (LPG) 모델들. 아반떼, QM6, 스포티지

abookslife 2025. 1. 1.

 장거리 출퇴근 차량을 고민할 때 연로에 따른 대표 차량을 골라보려 한다.

이전 글에서도 밝힌 바와 같이 수입차 대비 수리비가 저렴한 국산차를 위주로 선정하였다.

LPG (LPi) 차량의 장단점

 LPG? LPi?

 간단히 LPG 엔진의 단점을 개선한 것이 LPi 엔진이고, 요즘에는 LPi 차량이 나온다 정도만 알면 된다(궁금하다면 검색).

가스차는 겨울철에 시동이 잘 안 걸린다고 알고 계시다면(옛날 사람) LPG 차량의 단점을 알고 계신 거고, LPi는 이 문제를 개선했습니다.

LPG차의 장점

  •  LPG 가격이 휘발유 대비 저렴하다
  • 정비성이 용이하고 수리비가 저렴한 편이다.
  • 엔진소음이 적어 조용하고 차량 가격이 다른 엔진 차량들(휘발유, 경유) 보다 저렴한 편이다.

 우리나라 택시의 대부분을 차지하던 LPG차량.

요즘 전기차에 점점 밀려나는 느낌이 있지만, 아직까지 대부분의 택시는 LPG차량이다.

그런데 갑자기 왜 택시 얘기를 하느냐고?

택시의 주행거리(km)는 어마어마하다. 그렇게 많은 주행거리를 이동하여도 남는 게 없다면 택시가 지금까지 있을 수 있을까?

바로 저렴한 가스비 덕분이다.

이런 점 때문에 이전에는 장애인 및 택시로 사용되는 경우에만 LPG차량을 구입할 수 있었다.

하지만 최근 법이 풀리면서 일반인도 LPG 차량 구입이 가능하게 되었다. 
 
 국내 LPG엔진이 세계최고 수준이라고 한다(다른 나라에서는 LPG 엔진을 개발하지 않아서 그런 거겠지만...).

그리고 LPG가스는 엔진 내에서 연소 시에 휘발유나 경유처럼 찌꺼기가 많이 발생하지 않는다.

그래서 엔진오일만 잘 교환, 관리해 주면 엔진상태가 오래된 차도 양호하다고 한다.

그리고 수년간 국산 자동차 택시에 동일한 엔진이 적용되다 보니 그동안 수리 노하우 등이 많이 축적되어 있어 타 차량보다 정비성이 용이하고 수리비도 상대적으로 저렴한 편이다. 
 
 LPG엔진은 상대적으로 조용한 편이고 택시에 적용되어서 그런지 몰라도 차량 가격이 저렴한 편이다.

아무래도 추가적인 엔진개발이 되지 않아서 그런 듯하다.

LPG 차의 단점

  • LPG 가격의 지속적인 상승
  • 주유소대비 적은 충전소
  • LPG 차량의 선택의 폭이 좁다(옵션 표함)

 LPG의 가격이 아직까지는 휘발유보다는 저렴하지만 점점 상승하고 있고, 고속도로 휴게소에는 충전소가 항상 있지만 주유소에 비해 적은 것이 사실이다.

다행히 고속도로를 많이 이용한다면 충전소 수가 적은 것은 문제는 되지 않는다.
 
 국내 제조사들은 LPG 차량 개발에 소극적이다.

엔진개발은 더 이상 할 필요가 없고(우리나라 기술이 세계 최강이라니깐!) 일반인들도 그렇게 선호하지 않는다(가스차=택시라는 이미지 때문인지, 충전소가 적어서 그런지...).

그리고 차량 구매 시 옵션 차이가 발생한다(휘발유 엔진에는 할 수 있는 옵션을 가스차에는 넣을 수 없는 경우가 많다). 

출퇴근 차량으로 할만한 LPG 대표 모델은?

현대_아반떼

 역시 아반떼다.

K3는 단종이 되었으므로 이제 경쟁상대가 없다.

그리고 다양한 엔진이 적용되어 선택의 폭이 넓다(가솔린, LPi, 하이브리드).

가격도 이전보다 많이 인상되었지만 저렴한 편이다.

혼자 출퇴근하기에 적합하다.

현대-아반떼-홈페이지-메인-사진
현대 아반떼 홈페이지 메인 사진

르노코리아_QM6

 LPG 차량으로 많은 인기를 끌었지만 너무 오래 신차가 나오지 않아 사골로 유명한 모델.

가스차를 적용한 첫 SUV모델이고 도넛링크(가스통)가 트렁크아래로 들어가 이전 가스차와는 다르게 트렁크 공간을 많이 확보했다.

그리고 투싼, 스포티지와 유사한 크기이고 가격도 저렴한 편이서서 인기를 많이 얻었었다.

하지만 이제 너무 오래되어 상품성이 많이 떨어진 상태, 현재 르노삼성에서 르노코리아로 사명이 바뀌면서 엠블럼을 교체하여 판매를 하고 있지만 신차 '그랑 콜레오스'가 나와서 사람들의 기억에서 잊히고 있다.
 
 가성비를 중요하게 생각하는 사람이라면 연식 적은(2~3년) 중고차를 알아보길 권장한다. 가성비가 더 좋다. 

기아_스포티지

 QM6가 만들어 놓은 시장에 뒤늦게 진출한 모델,

LPi 엔진을 늦게 적용하였지만, 가스차를 타면서도 SUV를 타고 싶다면 선택의 여지가 없는 모델.

택시 모델도 있고 많은 사람들이 타는 만큼 출퇴근 및 패밀리카로도 사용할 목적이라면 추천한다(아재 경쟁차종을 QM6라고 하기도 뭐 하다).

스포티지-홈페이지-메인-사진
기아 스포티지 홈페이지 메인 사진

이외 다른 모델들

 그랜저, 쏘나타, K8, K5, SM6 등이 있다. 자신의 라이프 스타일에  맞게 알맞은 차량을 비교, 선택하기 바란다.
개인적으로는 아반떼와 스포티지를 추천한다.

댓글